2014년 12월 24일 수요일

베리타스 대패의 날 재질에 대한 설명 (1) - Veritas Plane Blade A2 vs O1

사용중인 베리타스 대패 Bevel-Up Low Angle Smoother 의 대패날 재질이 PM-V11 이라는 베리타스 자체에서 붙인 모델입니다.

PM-V11 에 대하여는 다음 기회에 베리타스 자체에서 작성한 퍼포먼스 레포트를 소개하기로 하고 오늘은 베리타스의 blade로  많이 알려진 A2 vs O1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 자료를 소개하겠습니다.

원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Many of the planes in the Veritas® line of planes are available with lapped blades made of either A2 or O1 tool steel. Both steels are excellent choices, but have different characteristics. Deciding whether to use an A2 or O1 blade depends on your personal preferences – how you prefer to work, how much planing you do, and your sharpening methods.
Our A2 blades are air-quenched and double-tempered to a hardness of Rc60-62. They hold an edge longer than most high-carbon steel blades, but also take more effort to sharpen. Choose A2 if edge durability is of primary importance to you.
Our O1 blades are oil-quenched and double-tempered to Rc58-60. They can be sharpened more quickly than an A2 blade, but they will also dull faster. The chromium content of O1 is less than that of A2 steel (0.5% vs. 5%), so they will also rust more readily. O1 blades are a good choice for rapid honing, but at a higher frequ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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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가지 재질 모두 우수하다고(당연히 자신들이 만든 날이니 그렇다고 하겠지요?)..
그렇지만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둘중 어느 것을 사용하느냐 하는 문제는 개인적인 취향에 달려 있다고...
즉 어떻게 작업하느냐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대패질을 얼마나 많이 하고 날을 세우는 방법에 따라 다르다고 하는데...

A2 blade
: 공기중에서 냉각(Quenching)하였고, 2번의 열처리(더블 템퍼링)을 통하여 로크웰 경도 60~62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고탄소강 보다 날 수명이 길지만 날을 세우는 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만약 날의 엣지를 오래 유지하고 싶으면 A2를 선택하라는 얘기입니다.

O1 blade
: 오일에서 냉각하였고 더블 템퍼링을 통하여 로크웰 경도 58~60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A2 날보다는 신속하게 날을 세울 수 있지만 그만큼 더 빨리 무뎌진다고 하네요.
O1의 크롬 함량이 A2 강의 크롬 함량보다 작다(0.5% vs 5%). 
그러므로 보다 쉽게 무뎌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O1 날은 신속하게 날을 세워 작업할 때 선택할 수 있는 날이지만 보다 자주 갈아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두 재질중 선택하라면, A2 날물을 선택합니다.

다음에는 PM-V11에 대한 설명을 소개하겠습니다.

또 기회되면 로크웰 경도와 날에 대하여도 베리타스에서 설명하는 자료를 소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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